현물과선물의차이

현물과선물의차이

– 현물과선물의차이 : 해외선물 공부 : 시작하기

지난번 나스닥 만기일로 인하여 해외선물 관련하여 잠시 포스팅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필자는 투자 관련 전문가가 아니며 공부 분야 중 하나로 선물을 택한 것이지 많은 분들께 자문을 해드릴 수 있거나 하는 정도의 사람이 아님을 밝힙니다. 그저 저처럼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 관련하여 공부를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 듭니다.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하던 정확히 내용을 알고 투자한다면 모르는 것보다는 이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여 필자도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은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워런 버핏부터 시작해서 존 리까지 유명한 금융인들이 많습니다. 이분들은 하나같이 장기투자를 외치고 있습니다. 물론 단기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기로 수익을 보기에는 힘든 부분도 무조건 있습니다.

로또를 구매하더라도 월요일 구매했다면 토요일 결과 발표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로또는 결과 발표가 토요일이라는 것이 정해져 있는 반면 주식이나 다른 투자는 결과 발표 날짜를 알 수가 없으니 기다리기 초초한 마음이 들기도 하고 중도 포기하는 날들이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인이든 코스피든 나스닥이든 현물투자보다는 선물투자를 진행해 볼까 하는 마음이 드시는 부분이 있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기 위해선 현물과 선물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현물과선물의차이

──────────────────────────────

– 해외선물 공부 : 현물과선물의차이

우선 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포털사이트에 현물과 선물의 차이점 혹은 선물이나 현물을 검색하면 경제용어들이 나오게 됩니다. 하단에 네이버 지식백과를 첨부해놓았으니 해당 부분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식이라는 단어만 알거나 주식을 해보지 않았으며 남들 다 삼성전자를 지금 사야 한다고 하였을 때도 그러려니 주식해서 돈 얼마나 벌겠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필자는 해당 용어들과 설명들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리하여 저만의 방식대로 해석해 보았고 이것이 백과사전이나 포털사이트의 설명 보다 더 쉽게 정확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께 제 방식대로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 참고문헌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0942&docId=1163105&categoryId=31819

──────────────────────────────

현물은 간단히 삼성전자 / 구글 / 애플 / 카카오 등 주식 종목 내가 돈을 주고 사야 하는 물건

선물은 코스피 / 나스닥 / 항셍 종목이 중요하지 않음 스타트업 회사에 내가 정말 투자를 하듯 우선 돈을 넣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

제가 하는 설명도 어려우신가요?

그렇다면 조금 더 풀어보겠습니다.

──────────────────────────────

– 현물과선물의차이 : 현물

현물은 시장 / 마트에 가서 1kg에 얼마. 가격표가 붙어있는 물건을 사는 것입니다. 내가 10만 원을 들고 간다면 1kg에 1만 원인 새우를 10kg를 살 수 있습니다.

– 현물과선물의차이 : 선물

선물은 경매장입니다. 내가 10만 원을 들고 가서 새우를 kg를 살 수 있을지 모릅니다. 실시간으로 가격이 변동되는 중심에 서있기때문입니다.

주식도 어찌 보면 실시간으로 가격이 변동되니 경매장이나 동일한 것 아니냐 생각 드실 수도 있지만 전적으로 다릅니다.

1주당 얼마 가격이 정해져있는 주식과 값이 없는 코스피 / 나스닥은 비교를 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선물은 도박과 같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주식은 내가 구매한 가격보다 오르기만 하면 수익이지만
선물은 올라간다 / 내려간다 모두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매수(롱) -> 올라간다에 투자했는데 떨어진다면 손실이고
떨어지길래 매도(숏)으로 옮겨갔는데 다시 올라가면 또 한 번 손실 주식보다 손실이 2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주식보다 2배 많은 수익을 볼 수도 있고 2배 많은 손실을 볼 수도 있는 것이 선물입니다. 하지만 주식보다 선물에 뛰어드려고 하시는 분들은 당장 몇 초 만에 손실과 수익이 결정 나기 때문이라 생각 듭니다.

물론 단기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업투자자분들의 경우 주식은 올라갈 종목을 포착하여 단기간에 오늘 하루 수익을 보실 것입니다.

하지만 직장인이시거나 운전하는 업무를 주로 하시거나 그야 말대로 본업이 있으신 경우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주식의 차트를 보고 있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야 할 타이밍도 팔아야 할 타이밍도 쉽게 놓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은 언제든 어느 때든 잠시 쉬는 시간 / 점심시간에 바로바로 몇 분 몇 초 만에 손실을 보기도 수익을 보기도 하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 아닐까 생각 듭니다.

선물을 시작하기에 앞서 내가 선물을 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선물을 해도 되는 것인지 선물과 현물을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인지 스스로 대답해 보며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제가 공부하는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현물과선물의차이 : 정리

주식은 가격이 있다. / 선물은 가격이 없다. / 선물은 시드머니만 있으면 된다. / 시드머니만 준비하고 실시간으로 시드머니를 계속 까먹으며 손실을 내거나 시드머니보다 배를 벌어갈 수도 있다. / 주식처럼 이 가격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 없다. / 주식과 동일하게 시드머니가 많은 수록 유리함.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