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게임규제 알아보기

– 중국게임규제 알아보기

중국 게임 규제 알아보기 오늘은 지난 전기차 관세 관련한 포스팅에 이어 세계가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 한 번 더 공부해 보고 주식 관련해서도 조금 언급해 보겠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게임 관련 규제를 내놓아서 난리입니다.

‘온라인게임 관리 방안’이라는 것을 내놓은 것인데요. 현재는 완벽히 법이 나온 것은 아니며 이런 법안을 만들 예정이니 각 게임사들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내놓아 보시오. 하는 단계입니다.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온라인게임을 하지 말라는 것이냐 예전 우리나의 셧다운제처럼 일정 시간 이상 게임을 하지 말라는 것이냐 등 어떤 내용인지를 파악해 봐야 하겠습니다.

중국게임규제
  • 출처 : 픽사베이

──────────────────────────────

– 중국게임규제 : 내용

현재 초기 단계이며 법을 설립하겠다 내놓은 ‘온라인게임 관리 방안’의 핵심 내용은 ‘과금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과금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기에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필자가 간략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실 필자가 풀어서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과금이란 게임에 실제 돈을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을 크게 뒤흔들었던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을 아실 것입니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작은 용돈을 모아 급여를 받으면 급여 일부분을 문화상품권 등으로 구매해서 그 금액을 게임에 충전시키는 소위 말해 ‘현질’. 이 현질이 과금입니다.

단순히 남들보다 게임 속에서 더 좋은 장비를 구매하기 위해, 레벨 업을 빨리하기 위해, 예쁜 아바타를 사기 위해 등등 각자 여러 가지 이유로 현질=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비단 PC로 하는 온라인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에서도 과금을 유도하는 아이템들이나 광고들이 즐비합니다.

왕년에 게임을 해보셨거나 지금도 게임을 하시면서 나는 현질=과금하기 싫은데 저건 꼭 사고 싶단 말이야? 하는 것들이 있으실 것이라 생각 듭니다.

(비단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현재도 있지만 피망, 넷마블 등에서 맞고, 포커 사이버 머니를 모두 소진했을 때 오천 원짜리 아바타를 사면 게임머니를 1억을 지급한다 하는 캐시 숍에서 아바타를 사보신 분들도 분명 있으실 거라 생각 듭니다. 갑자기 추억 속으로 빠져드네요)

중국에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법을 만들겠다 해놓은 상황인 것입니다. 미성년자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게임에 빠져 미래 계획은 안세 우고 당장 돈을 게임에 가져다 넣기 바쁘니 국가에서 나선 것이겠지요.

──────────────────────────────

– 중국게임규제 : 변경사항

게임회사들이 게임 내부에서 변경해야 하는 것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게임에 돈을 충전하는 것에 대한 금액 제한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할 때 일일 한도 / 일1회 한도가 있는 것처럼 제한을 두게 되며 신규 가입 회원들에게 이벤트성으로 아바타를 선물로 준다든지 일정 금액의 보너스 쿠폰을 주는 것도 금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매일매일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이벤트성으로 보상을 준다든지 뽑기 형식의 이벤트를 열어 참여를 유도한다든지 하는 것도 금지한다고 합니다.

보통 게임회사들이 뽑기 형식의 이벤트를 진행하면 00시를 기준으로 매일 로그인 시 1회 뽑을 수 있는 쿠폰을 주고 뽑기를 더하고 싶으면 1만 원 충전 시 뽑기 쿠폰 10개를 준다든지 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에 돈을 넣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가입자들의 이러한 과금으로 인하여 수익적인 부분을 높이는 것에 게임회사의 마케팅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뽑기 형식 추첨 형식은 성인보다는 미성년자들이 판단력이 낮기 때문에 이벤트에 더 빠져들기 쉽다고 하니 제한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성년자들에게는 게임 내부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템 경매 또한 참여하지 못하는 식으로 변경될 것 같다고 합니다.

──────────────────────────────

– 중국게임규제 : 게임사 주가/주식

그렇다면 게임사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가입자들은 자신의 레벨을 위해 단순히 자신의 쾌락을 위해 아바타를 예쁘게 보이기 위해 본인에게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과금을 하지만 결국 그 돈은 게임사의 배를 불려주는 행위입니다.

그럼 이런 수익을 막대히 올릴 수 있는 부분을 국자적으로 제한한다면 게임사의 수익은 뚝 떨어지겠습니다.

게임사의 수익이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돈이 없는 게임사에서 직원들을 늘려 더 질 좋은 게임을 만들거나 이벤트를 해서 가입자를 늘리거나 하는 행위가 가능할까요?

회사의 자본금이 줄어들면 회사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발전 가능성도 떨어지겠지요. 그로 인해 게임사의 주가는 같이 떨어집니다.

중국 당국의 해당 발표 이후 중국의 게임사들은 평균적으로 13%의 주가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만약 주가가 1만 원이었다면 8,700원이 되었다는 이야기인데요. 100만 원으로 게임회사의 주식을 샀다면 87만 원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생각만 해도 속이 쓰립니다.

하지만 이 중국 당국의 규제가 과연 중국과 중국 게임사들만의 문제일까요? 아닙니다.

게임을 즐길 줄 아시는 분이라면 게임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실 테지만 국내든 해외든 게임사들의 궁국적인 목표는 중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것은 아마 게임사뿐만 아니라 수출을 할 수 있는 의류나 식품업계도 동일할 것입니다.

왜 그럼 게임사/의류/식품업 등 업체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중국이냐. 중국은 인구수만 하여도 우리나라보다 몇 배가 많습니다. 돈을 쓰는 인구수가 몇 배가 차이 난다는 말이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1원씩 모은다면 5,100만 원 정도가 모입니다. 그런데 중국인들이 1원씩 모은다면 14억이 넘어갑니다. 27배 정도 차이가 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하니 수출이 가능한 웬만한 업계들은 중국에 진출을 하고 싶을 것입니다.

게임업계 입장에서 보아도 우리나라에서는 5,100만 원 버는 것을 중국에 들어가 히트만 친다면 14억을 벌게 되는 것이 되니까요. 그럼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의 규제는 비단 중국과 중국 게임사만의 문제가 아닙니 게 됩니다.

이미 중국에 진출해있는 우리나라의 게임사들 넷마블 / NC소프트 등 이미 국내에서 나오는 매출보다 중국에서 나오는 매출이 앞서가고 있던 상황이라면 중국 내 게임사와 동일하게 매출이 급감하며 자본금이 줄어들고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회사의 수입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지출은 동일하게 발생한다면 추후 빚까지 내야 하는 상황이 오거나 회사를 매각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 매출 급감은 매우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혹시 게임사 관련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의 회사가 매출이 중국 쪽에 많이 치우져져 있었던 곳인지, 매출은 급감해도 자본금이 상당하여 중국이 없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지 등을 살펴보셔야 할 것입니다.

──────────────────────────────

– 중국게임규제 : 정리

남녀노소,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할 것 없이 온라인게임에 현질=과금을 일정 금액 하지 않도록 금액 제한

/ 뽑기 형식, 경매 등 경쟁심을 유발하거나 쉽게 현혹될 수 있는 이벤트 금지. 특히 미성년자 대상

/ 국내 게임사도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의 매출로 수입적인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자본금이 두텁지 않은 이상 주가 위험

──────────────────────────────

중국에서 일일 제한을 하던 1회 제한을 하던 꾸준하게 온라인게임에 본인이 현금성으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조금은 느슨한 제한을 만들고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규제를 바꿔간다면 게임업계에서도 손실을 줄일 수 있을 테지만 과연 중국에서 기업들의 의견을 들어보겠다 해놓고 잘 들어줄지 의문입니다.

확연하게 어떻게 규제를 만들고 어떻게 게임업계에서 대응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https://sugaroil.co.kr/전기차-관세/

Leave a Comment